반응형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구당 최대 100만 원씩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11일부터 시작이 됩니다.

 

 

지급받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인데 신용·체크카드로 받느냐, 아니면 상품권·선불카드로 받느냐로 나뉘게 됩니다.

 

온라인에서 신청할 수도 있고 오프라인으로도 가능한데 가장 많은 수요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지급처는 역시 신용·체크카드입니다.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 선불카드 사용처


 

먼저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경기도의 경우, 대상자의 80%가 신용·체크카드를 선택해서 사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만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선불카드)로 지급을 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인데 정부에서 지급하는 긴급재난 지원금도 비슷한 형태를 보일 것 같습니다.

 

 

이번 정부 긴급재난 지원금은 생계급여, 기초연금, 장애인연금 수급 가구 등 긴급지원이 필요한 계층은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나머지 국민들은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지류·모바일·카드) 중에서 선택해서 받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여부와 가구원 수는 4일 오전 9시부터 긴급재난지원금 홈페이지(긴급재난지원금.kr)에 세대주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https://www.xn--jj0bb2kr6h965bxcbp8g.kr/

접속량이 많아 접속이 불가능합니다. 잠시 후 다시 접속해주세요

www.xn--jj0bb2kr6h965bxcbp8g.kr

 

조회 역시 과다접속 방지를 위해 신청과 마찬가지로 요일제로 운영는데 혼잡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와 마찬가지로 5부제가 적용됩니다.

더보기

서울시 서울특별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경기 경기도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안산시, 화성시, 남양주시, 안양시, 평택시, 의정부시, 파주시, 시흥시, 김포시, 광명시, 광주시, 군포시, 이천시, 오산시, 하남시, 양주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여주시, 양평시, 동두천시, 과천시,가평군, 연천군 강원 강원도, 강릉시, 춘천시, 원주시, 태백시, 삼척시, 영월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홍천군, 고성군, 속초시, 동해시, 횡성군, 평창군, 양양군 충북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단양군, 음성군 충남 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경남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경북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상주시, 문경시, 영천시, 경산시,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군위군 전남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영암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전북 전라북도 전주시, 익산시, 군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군,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얼마인가요? 있나요 되나요 못받나요 하나요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사용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등이며 주말에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모두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대상자

 

대상자는 건강보험을 기준으로 정하는 것이기에 가족중 따로 납부를 하고 있다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자녀'는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다른 경우에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간주해 가입자와 동일 가구로 봅니다.

 

 

다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달리하는 직계존속(부모)이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보기 어려워 별도 가구로 보고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로 받으려면 11일부터 충전을 희망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18일부터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영업점에서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시 세대주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명의 카드에만 충전이 된다고 하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이며 시티카드 등 일부는 제외되었습니다.

 

충전금은 신청일부터 약 2일 후에 해당 카드로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선불카드 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으려면 18일부터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이 경우 신청하는 현장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으나 수량 부족 등의 경우 나중에 받아야 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고 방문 신청은 세대원이나 대리인이 위임장을 가지고 대신 신청·수령할 수 있지만, 온라인 신청은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한 번에 신청이 몰리지 않도록 공적 마스크 판매처럼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요일제' 방식을 적용합니다.

 

세대주의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해야 하고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출생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사용처 확인

 

신용·체크카드 충전 방식은 세대주 거주 광역 지방자치단체 내에서, 선불카드와 지역사랑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광역자치단체 또는 기초자치단체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사용 가능 업종은 보건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과 동일하게 맞춰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쇼핑몰·유흥업소 등은 제외되며, 배달 앱은 현장 결제를 이용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나 지역사랑상품권 사용 가능 업종은 해당 지자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나 선불카드, 모바일·카드형 지역사랑상품권은 8월31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그때까지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소멸하게 됩니다.

 

종이 형태 지역사랑상품권은 조례에 따라 사용기한이 5년이지만 되도록 8월31일까지 사용하도록 안내·권고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분실시

 

선불카드로 받는다면 도난당하거나 잃어버리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하는데 금융감독원은 무기명 선불카드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았을 때 도난당하거나 분실하지 않도록 특히 주의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수령자 정보를 등록하지 않은 선불카드는 잃어버리거나 누군가 훔쳐가도 재발급하거나 남은 금액을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피해를 예방하려면 선불카드를 받자마자 수령자 정보부터 등록하는 것이 좋은데 은행 영업점이나 신용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등록하면 휴대전화 잔액 알림이나 ARS를 통한 카드분실 등록 등의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분실했거나 도난당한 사실을 알았다면 해당 신용카드사에 연락해서 카드 거래부터 정지해야 하고 카드를 받은 주민센터로 가서 재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다만, 지자체에 따라 카드 재발급 허용 여부와 절차가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카드사나 주민센터에 확인해야 하고 지급받은 선불카드는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이 정해져 있으니 기한 안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여기까지 긴급재난 지원금 선불카드 사용처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