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달력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티스토리 뷰

반응형

보건복지부는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저소득층 소비쿠폰)이 지난 4월1일 첫 지급을 시작한 이후 4월6일부터 서울, 대전, 제주 등에서 지급을 시작하는 등 지역별 차질 없이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급시기 대상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4월1일 전북 남원시, 전남 해남군·강진군, 경북 의성군·봉화군·군위군에서 첫 지급을 시작했습니다.

 

저득층 소비쿠폰이란?

 

코로나19 대응 추가경정예산에 반영되어 기초생활보장제도 및 법정 차상위 사업 수급가구에 4인 가구 기준 4개월간 총 108만~140만 원 상당의 소비쿠폰을 지원하는 한시적인 제도입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대상

 

 

3월 기준 수급 자격(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 있는 230만 명이며, 지급액은 수급 자격별, 가구 규모에 따라 다르게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은 지역사랑카드(전자화폐), 지역사랑상품권(종이상품권), 온누리 상품권(종이상품권) 등 지방자치단체(시군구)별로 지급방식이 다르며, 지역별 지급방법 관련 세부사항은 각 기초자치단체에서 따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신청방법은?

 

 

별도 사전 신청 없이 신청인의 주소지 소재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대상자 확인 후 상품권 수령이 가능하며,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전달된다고 합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사용처

 

쿠폰은 해당 지역 내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에서의 사용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복지부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조폐공사 등 상품권 발행 기관의 적극적 협조 덕분에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소비쿠폰이 차질 없이 지원되고 있으며, 늦어도 4월 안에 모든 지역에서 지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에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는 동시에, 앞으로 2주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신청자가 몰리지 않도록 지역 여건에 맞게 신청인의 방문 및 지급을 분산하는 방안에도 지방자치단체의 적극 협조를 당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3월 기준 기초생활보장 및 법정 차상위 사업 수급 자격이 있는 가구에는 소비쿠폰이 모두 문제없이 지급되므로, 일시에 신청이 몰려 장시간 대기 등 불편이 없도록 지역별 안내에 따라 여유를 가지고 방문·신청해 주시길 당부했습니다.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급시기

 

229개 기초자치단체 중 65%인 144개 기초자치단체가 이번 주(4.6~4.10) 안에 지급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많은 도에서 지급을 시작하고 있으니 저소득층(기초생활 수급권자, 차상위계층)에 해당이 된다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급시작

 

경남도는 도내 시·군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해 12일부터 한시생활지원사업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18개 시·군의 소비쿠폰 지급방식은 총수요액 683억원을 기준으로 지역사랑상품권과 선불카드 혼용 48.9%(6개 시·군), 온누리상품권과 선불카드 혼용 29.8%(3개 시·군), 지역사랑상품권 21.3%(9개 시·군)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시·군별로 신속하고 정확한 소비쿠폰 집행을 위해 상품권 수급 상황과 기존에 활용 중인 전자화폐 등 지역 여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경남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고려해 대상자가 한꺼번에 몰리지 않도록 지역별·복지 대상자별로 분산해 지급하는 방안도 마련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부에서는 소비쿠폰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의 생활에 다소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합니다.

더보기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특별자치도 등 서울시, 세종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제주시, 서귀포시, 수원시, 고양시, 성남시, 용인시, 부천시, 안산시, 남양주시, 안양시, 화성시, 평택시, 의정부시, 시흥시, 파주시, 김포시, 광명시, 광주시, 군포시, 오산시, 이천시, 양주시, 안성시, 구리시, 포천시, 의왕시, 하남시, 여주시, 동두천시, 과천시,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릉시, 당진시,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등

 

그리고 소비쿠폰이 코로나19로 침체한 지역 경제 회복과 활성화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전 시·군에서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상 여기까지 저소득층 소비쿠폰 지급시기 및 대상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